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한, 남한인 억류 파문…앞으로의 일들은?

시사

by 편집국장 2010. 2. 26. 12:09

본문


북한이 남한 주민 4명을 최근 불법 입국한 혐의로 억류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해 파문이 예상됩니다.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영문판 기사를 통해 짤막하게 보도했는데요. 북한 관련 당국이 현재 4명을 억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억류자 신원이나 입국 경위 등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통일부는 이와관련해 아직 우리 주민의 북한 억류 여부를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통일부에 신고된 북한 체류 인원은 개성공단에 983명, 금강상 46명 등 모두 1,054명입니다. 특히 평양지역에 대북 지원민간단체인 월드비전 직원 8명이 방북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의 주장대로 남한 주민의 단체 억류사실이 확인된다면 앞으로 남북 관계에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됩니다.

지난해 12월 북한에 불법입북했다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로버트 박씨나 같은해 3월 탈북자 문제 취재 과정에서 북한 땅에 들어가 억류됐던 미국인 여기자 2명의 처리과정과 비슷한 절차를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남한 주민의 억류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다음달 2일로 예정된 남북 군사실무회담은 상당한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금강산과 개성관광, 개성공단 실무회담 등 최근 진행중인 남북협력사업들도 급속히 경색될 수 있어 우려가 되네요.

※ 저작권에 대한 내용은 이 블로그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 별과 손가락을 꾹 눌러주세요ㅠ 감사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