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압병실이란? 메르스 환자 격리하는 음압병실의 원리는?

시사

by 편집국장 2015. 6. 17. 22:31

본문




음압병실이란 무엇일까요? 요즘 메르스 환자들을 음압병실로 격리시켰다는 뉴스를 자주 접하실텐데요. 음압병실은 한마디로 기압 차를 이용해 공기가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만든 격리병실입니다.

 

전염병 확산 방지 등의 이유로 환자를 외부 및 일반 환자들과 분리하여 수용하고 치료하는 곳을 격리병실(Isolation room)이라고 하고 공기를 통해 감염되는 전염병의 경우 격리병실 중에서도 음압병실이 필요합니다.


음압병실의 음압은 양압의 반대말로 주변의 기압보다 기압이 낮음을 의미합니다. 바람은 기압이 높은 곳에서부터 기압이 낮은 곳으로 부는데, 그 원리를 이용하여 병실 안의 기압을 낮춰, 병실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한 것입니다.

 

또한 병실의 공기는 별도로 설치된 배기시설을 통해 내보내는데, 이때, HEPA필터 (Highly Efficient Particulate Air filter)를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과 바이러스까지 여과하여 배출합니다.

 

음압병실로 들어가려면 문을 2개 지나야합니다. 즉, 병실로 들어가기 전에 ‘전실’이라는 공간이 있어 그곳에서 병실의 기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압병실에 드나드는 의료진들이 개인보호 장비를 갖추고 소독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국에는 국가지정병원에 총 104개의 음압병상이 있으며, 1인실보다는 다인실이 많다고 합니다. 국립중앙의료원의 병상은 435개 중 18개가 음압병상입니다.



[Issue & Opinion] - 메르스, 서울대 의대 김익중 교수의 글을 보니


[Shukri] - 메르스 예방수칙, 올바른 손씻기 등 꼭 알아야 할 사항은?


[Issue & Opinion] - 대구 공무원 메르스 환자, 전국 각지 돌아다닌 것으로 드러나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