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페 테라피, 인천 최초의 '상담카페'…대체 어떤 곳?

리뷰&광고

by 편집국장 2011. 12. 7. 13:03

본문

“커피야~나(自我)를 찾아줘!”
 
차를 마시며 마음을 여는 곳, 인천최초의 ‘상담카페’

 

요즘은 식사는 가볍게 먹어도 디저트로 즐기는 ‘차’만큼은 분위기 좋은 공간에서 제대로 된 전문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바리스타’라는 새로운 직업이 말해주듯 체계 있게 전문적으로 배운 커피전문가가 만들어주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외국의 커피전문브랜드부터 국내의 유명기업들이 생산 판매하는 브랜드까지 다양한 차를 쉽게 맛보고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이제는 카페가 차와 음료를 마시는 단순한 휴식공간이라는 개념이 점차 바뀌어가고 있는 추세이다.인천시 중구 용동에 위치한 ‘카페 테라피’는 원하는 커피를 마시면서 전문상담사에게 자신의 성격분석과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페이다.“상담의 대중화와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창구역할을 하는 카페로 운영하고 있어요.” 카페대표 박인선씨(35세, 중구 운서동)의 말이다.경쟁사회 속에서 다양한 스트레스로 고민하는 현대인들의 심리치료를 위해 ‘심리상담의 대중화’를 선언하며 지난 8월에 문을 연 이곳은 세 명의 전문상담사가 상주하면서 카페에서 편안하게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사랑방 같은 곳이다.

이 곳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벽화가 내방객들의 마음을 평온하게 만든다.은은한 조명과 함께 부드러운 파스텔톤의 벽화는 전문미술작가들이 심리상담 카페에 맞게 특별 제작한 작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심신을 편안하게 해준다.모임이나 단체를 위한 룸의 벽화는 한적한 오솔길이 있는 숲속에 온 것처럼 상쾌하고 평화로운 기분을 선사하며 좌절하고 실망했을 때 희망의 길이 있다는 의미를 주는 벽화라고 한다.한쪽에 놓인 작은 책꽂이에는 심리서적을 비롯해 다양한 책들이 구비되어있어서 책을 읽으며 심리적 안정을 찾고 휴식할 수 있는 북 카페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차를 저렴한 가격으로 마시며 손님이 원할 경우 오천원의 검사비용만 지불하면 자신의 내면세계를 분석해 볼 수 있는 심리검사와 심리분석 및 상담을 전문가에게 직접 받을 수 있다.기초생활수급자 및 다문화가족에게는 무료로 상담을 해주며 이익금의 10%는 사회복지기관에 기탁하고 있다.손님 박화순씨(51세, 남구 주안동)는 “친구와 차를 마시러 우연히 이 카페에 왔는데 무엇보다 커피전문점이면서 가격이 싸고 분위기도 아늑하고 편안하네요. 또 나도 잘 모르는 나의 내면을 알아보고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고 좋은 것 같아요. 주말에는 가족들과 와봐야겠어요.”라며 커피를 주문한다.

성격 검사지는 미국의 정신과의사 에릭 번박사의 이론에 근거한 자료로 90개 문항으로 된 두 개의 검사지를 통해 자아상태의 구조가 그래프로 나타난 결과물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한다.또 자신의 문제점을 찾고 치료를 원할 때는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문상담으로 지속적인 심리치료도 가능하다.손님 임준표씨(41세, 서울 광진구 구의동)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 카페에서 호기심으로 심리분석과 상담을 받으면서 철학관에 온 기분이 들었어요. 그런데 체계적인 검사와 과학적인 결과 그래프를 보면서 전문 상담사의 설명을 들으니까 믿음이 갔습니다. 직원들도 함께 심리검사를 받았는데 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또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에게 받는 상처를 최소화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라며 차를 마신다.

일요일에는 입소문을 통해 가족들과 연인들이 주로 찾아온다. 연인들에게는 서로에 대한 성격분석을 비롯해 부부상담 및 가족 간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가족상담 그리고 자녀 양육의 어려움과 갈등 등 부모와 자녀의 관계개선을 위한 상담과 부모교육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조직사회 속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은 직장을 벗어나 차를 마시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동료와 함께 상담을 받다보면 서로에 대한 성격파악으로 서로의 생각차이를 알게 되고 이해하면서 친밀감을 높여준다. 청소년들에게는 자신의 성격과 잠재능력을 찾고 적성에 맞는 진로분석과 탐색을 할 수 있다.이배영씨(42세, 카페테라피 상담자문위원)는 “인천에 처음 생긴 최초의 상담카페입니다. 이곳에서는 교류분석을 적용하여 상담을 하며 아동상담은 미술심리를 곁들입니다. 한 시간 가량하게 되는데 성격과 내면세계의 분석을 통해 자신의 성격과 마음상태를 알고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라며“상담을 하면서 연인들이 서로에 대한 성격과 마음을 알고 이해하며 변화된 모습을 볼 때와 가족이 와서 상담을 통해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밝은 모습으로 돌아갈 때 보람을 느낍니다.”라며 밝게 웃는다.

<카페 테라피 이용안내>

홈페이지 : hhttp://cafetherapy.net

블로그 : http://blog.naver.com/cafetherapy1

이용시간 :오전10시~오후7시 (년 중 무휴)심리검사 및 상담 소요시간 :1시간 정도심리검사비 : 1인 5000원, 기초수급자 및 다문화가족은 무료             사회복지사 및 자원봉사단체, 공무원은 20%할인문의 : 032)777-9670박영희 객원기자pyh606101@naver.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