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해철 학원 광고 논란과 해명, 문제는?

시사

by 편집국장 2009. 2. 11. 11:01

본문


 마왕' 신해철이 사설 입시학원 광고 모델로 나선 것에 대해 인터넷이 시끄럽습니다. 

 신해철은 10일 조선, 동아 등 중앙일간지에 '독설보다 날카로운 신해철의 입시성공 전략!'란 문구를 제시한 한 입시학원의 모델로 등장했습니다. 네티즌들이 비판을 가한 이유는 평소 신해철이 현행 입시 위주의 교육에 반대해온 입장을 줄곧 견지했기 때문이죠. 방송이나 인터뷰를 통해서 줄곧 청소년들에게 입시 노예가 되지 말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왔었기에 신해철의 이번 광고는 여느 연예인들의 입시 광고 출연보다 더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해철은 11일 오전 1시께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미니홈피를 통해 '광고 대박 감사합니다'라는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신해철은 "예상대로 반응이 불을 뿜네요..ㅋ "라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그는 "CF 역시 아티스트에겐 표현의 일종이고, 이번 광고 출연은 평소 교육에 대한 내 생각의 연장이며, 평소의 내 교육관과 충돌하는 부분이 없습니다"고 담담한 어조로 말했습니다.

 그러나 궤변입니다. CF가 표현의 일종이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말일뿐이며, 문제의 핵심은 '획일적 교육의 온상지인 사교육 시장 광고'에 출연한 신해철씨의 태도를 두고 문제 삼는 것이기 때문이죠. 신해철씨가 교육환경에 대해서 평소 어떠한 입장도 없었다면 사실 CF 출연은 아무런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개인의 선택이니까요. 하지만 그동안 '교육환경'에 대해서 독설을 가했던 당사자가 '입시학원 광고모델'로 출연한 것은, 개인의 철학이나 논리를 떠나서 '돈'때문에 광고에 출연한 것 밖에 보여지지 않습니다. 철학에는 '에토스의 일치'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자신의 철학에 기인하는 개인의 윤리적 태도'를 의미하는 개념인데, 쉽게 말해서 '말과 행동'이 다를 경우 아무리 고귀한 생각과 사상이라고 할 지라도 진정성을 잃어버리기때문에, 철학하는 이의 윤리적 행동을 조심하라는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평소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신해철씨의 이번 CF 사건이 안타깝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