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주쇼, NASA의 달 충돌실험…900억짜리 우주쇼 감상방법?

시사

by 편집국장 2009. 10. 9. 21:40

본문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9일(한국시간 9일 오후 8시31분) 달 표면 충돌 실험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NASA는 달 표면의 물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폐기 대상 우주선을 달의 남극 지역으로 보내 충돌체를 발사한 후 모선까지 충돌시키는 2단계 실험을 할 예정입니다.

지난 6월 발사된 달 충돌체 LCROSS(Lunar Crater Observation and Satellite)는 충돌 10시간 전 빈 로켓을 분리시켜 영원히 어둠에 잠겨 있는 카베우스 크레이터에 충돌시키게 되며 4분 후 최초 충돌 지점에서 약 3㎞ 떨어진 곳에 모선까지 충돌해 두 차례 먼지 파편 기둥을 관찰할 기회를 만들게 됩니다.

이들 충돌체는 음속의 7배가 넘는 시속 9천㎞로 달 표면에 충돌하게 되는데 이는 1.5t의 TNT가 폭발하는 것과 같은 위력을 내며 약 35만㎏의 달 먼지를 크레이터로부터 공중에 솟구치게 만듭니다.

또한 그 결과 올림픽 수영경기장 절반 크기의 새로운 운석공을 카베우스 크레이터에 남겨놓게 됩니다.

아마추어들이 이런 장관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25~300㎜ 망원경이 필요하네요. 또한 NASA는 실험 장면을 한국시간 9일 오후 7시30분부터 웹사이트를 통해 생중계한다니 시간되시는 분들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Issue & Opinion] - 인류는 정말 달에 갔었나? -달착륙 음모론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