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철 무더위에 대처하는 방법

역사&문화/Meet with Cutlure

by 편집국장 2009. 8. 12. 16:23

본문

 


 올 여름은 유난히 더운 것 같습니다. 저만 그런가요?ㅎ
폭염이 발생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폭염 발생 시 한낮의 뜨거운 햇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높은 한낮에는 되도록 천천히 걷고 격렬한 운동은 삼가하고, 노약자는 야외활동을 삼가고 시원한 장소를 찾아 더위를 피해야 합니다. 외출 시에는 가볍고 밝은 색 계통의 얇은 옷을 헐렁하게 입고, 챙이 넓은 모자나 양산을 써서 햇볕을 가리고, 피부가 장시간 햇빛에 노출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합니다. 야외 근무자는 시원한 장소에서 평소보다 자주 휴식을 취합니다.

 식사는 균형 있게, 물은 많이 섭취하며, 육류, 생선, 콩, 잡곡, 신선한 야채·과일 등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고,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피합니다. 탄산·알코올·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피하고, 물은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자주 마십니다. 위생적인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며, 물은 끓여먹고, 날 음식은 삼가고, 손발을 깨끗이 합니다. 음식은 오래 보관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상한 음식은 버리고, 조리 기구는 청결히 사용합니다. 올바른 냉방기기 사용법을 숙지하여, 실내외 온도차를 5℃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건강 실내 냉방 온도는 26~28℃) 한 시간에 한 번씩 꼭 10분간 환기하고, 2주에 한번은 필터를 청소하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밤새 켜두는 것은 위험하므로 집안을 미리 시원하게 하고 잠들기 전에 끄거나 일정시간 가동 후 꺼지도록 예약해 둡니다. 에어컨 가동 중에는 창문을 모두 닫고 커튼이나 블라인더로 직사광선을 차단하면 냉방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은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기본만 지켜도 폭염을 어느정도 이겨낼 수 있을겁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참고로 위 내용의 출처는 대한민국 국가기록원 나라기록 포털 입니다.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한번쯤 들러보세요!
http://contents.archives.g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