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 전세계에 물전쟁이 일어난다?!

시사

by 편집국장 2011. 3. 4. 15:41

본문


'앞으로 10년 내에 물전쟁이 일어난다.'
 
1990년 이후 지구촌에서는 13억 인구가 안전한 식수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5억 인구는 더 나은 위생시설을 제공받았다. 하지만 9억의 인구가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지 못하고, 26억 인구가 적절한 위생시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2025년 즈음이 되면 기후 변화와 인구 증가, 그리고 물 수요 증가로 30억 인구가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추정된다. 매년 220만 명의 아동들이 안전하지 않은 식수와 적절하지 못한 위생시설과 불결한 환경으로 사망한다. 
 
15세 미만 아이들이 걸리는 설사병은 에이즈·말라리아·결핵을 합친 것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는 폐수의 90퍼센트는 처리되지 않은 채 바로 강이나 호수나 바다로 방출된다. 이 때문에 산소가 결핍된 지역이 형성한다. 매년 2백만 톤의 하수와 산업·농업 폐기가 수로로 방출된다. 

정치와 기술이 혁신적인 개선책을 내놓지 못하면 2030년경 세계적인 물 수요는 현재 공급을 40퍼센트 정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쟁과 대규모 이주로 이어지고 물을 균등하게 활용하는 문제가 심각한 갈등을 가져올 수 있다. 
 
미래의 물 부족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2030년까지 매년 500에서 60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유엔연합(UN)은 내다봤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개선된 위생시설과 식수에 투자되는 1달러당 지역과 기술에 따라 3~34달러의 경제적 이득이 발생한다고 추정한다. 

농업은 인간이 활용하는 물의 70퍼센트를 이용하고 있지만, 증가하는 인구를 먹여 살리려면 더욱 많은 물이 필요하다. 물 부족 현상으로 세계 곡물 생산의 30퍼센트 정도가 소실될 수 있으나, 기후가 변화하면서 러시아와 캐나다에서 새로운 농토가 개발될 수도 있다. 
 
에너지 생산을 위한 냉각 시스템은 대량의 물이 필요한다. 에너지 수요는 20년 만에 40퍼센트 정도 증가할 수도 있는데 이를 증가하는 식품에 대한 요구와 같이 생각할 때, 물을 관리하는 방법에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육류에 대한 세계적 수요도 2025년까지 50퍼센트 정도 증가하고 2050년에는 그 두 배 정도 증가할 것 같은데, 이는 인당 물의 수요 증가를 가속화시킬 것이다. 
 
생명체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도 자연은 충분한 물을 필요로 한다. 저비용 오염 처리 기술과 개선된 저수지, 바닷물에 압력을 가해 수증기를 발생시켜 물을 획득하는 담수화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이나 탄소 나노튜브와 역삼투를 이용한 여과 기술이 필요하다. 
 
담수에 대한 미래 수요는 해안가에서 소금물을 기반으로 농사를 짓거나 가축들을 키우지 않고 육류를 생산할 수 있거나 채식을 권장하거나 여과처리 된 물의 재활용을 통해 줄어들 수 있다. 개발 계획은 최소의 물을 활용하여 최대의 식품을 생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버려진 농업지대는 숲이나 초원으로 개조시키고 가정 위생과 재식림과 물 저장고와 공업적 폐수 처리에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환경 친화적 댐과 파이프라인과 수로관을 건설하는 것도 물이 풍부한 지역에서 물이 부족한 지역으로 물을 이동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을 학교에 위생시설들을 설치한다면 여학생들조차 학교로 돌아올 수도 있다. 요즘 사람의 탄소 족적을 계산하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처럼, "물 족적" 또한 계산이 가능하다. 
 
기본적 위생시설과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권은 하나의 인권으로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개발도상국의 질병의 약 80퍼센트는 식수와 관련이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인간 배설물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영향이 크다. 
 
세계는 식수에 관련해서만큼은 새천년개발계획(MDG)의 기준을 맞춰가고 있지만 위생 관련 물에 관해서는 그렇지 않다. 깨끗한 물을 활용할 수 없고 물과 관련된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가 그들이 정점을 찍었을 때의 반으로 줄어들고 5년 연속으로 농업에 쓰이는 물의 퍼센티지가 줄어들었을 때서야 우리는 두 번째 두 번째 과제에 맞설 수 있을 것이다.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의 물과 위생 지출의 90퍼센트는 외국의 원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지만, 물과 위생에 관련된 원조금은 전체 원조 자금의 1.5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만일 정책이 변경되지 않는다면, 이 지역은 2040년 전까지는 물에 관련된 MDG의 목표 수치를 이루지 못할 것이고 2075년 전까지 위생에 대한 목표 수치를 이루지 못할 것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모든 가정에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적인 위생 서비스는 모든 지방자치제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경우 인구 증가와 기후 변화는 2050년 즈음에는 사람당 가용가능한 물의 양을 현재의 절반으로 저하시킬 수도 있다. "녹색 학교를 위한 현명한 물" 프로젝트는 가나에서 빗물 수확 시스템을 짓고 학교에 친환경적인 변소를 짓고 일반 대중들에게 위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아프리카 대부분의 나라는 강수량에 의존하는 농사에 크게 의존하는 만큼, 빗물 수확 시스템을 개선하고 농업적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일은 몇 백만의 인생을 개선시킬 것이다.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중국의 윈난 지역의 가뭄은 7억 인구의 식량난을 발생시키고 100억 유안의 경제적 손실을 야기했다. 중국의 수로는 70퍼센트가 넘게 그리고 지하수는 90퍼센트가 넘게 오염되었으며 강물 및 호수물의 33퍼센트는 공업수로도 쓰지 못할 정도다. 
 
중국의 물 부족 현상은 아무리 긍정적으로 전망해도 앞으로 7-10년 동안은 계속될 것이라고 추정된다. 중국은 전 세계의 담수의 8퍼센트만 가지고 전 세계 인구의 22퍼센트의 물 수요를 감당해야만 한다. 아시아 개발 은행은 2011-20년 사이의 물 관련 투자를 지원하는 새로운 채권을 발행했다. 물을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송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이미 진행되고 있다. 중국에서 물 부족으로 인한 반강제적 이주는 이미 시작했고 인도에서도 머지않아 같은 현상이 발생할 것이다. 
 
녹은 빙하로 인해 불은 강이 기후변화로 인해 점점 줄어드는 현상과 기타 물 관련 이슈들은 인도-파키스탄-중국의 외교적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파키스탄은 인도가 건설하는 키샨강가 수력 발전소 건설 관련 문제에 대해 중립적으로 중재해줄 국가를 찾고 있다. 양쯔강과 메콩강과 살윈강과 갠지스강과 인더스강은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10대 강에 포함된다. 
 
인도는 전 세계의 5퍼센트도 채 되지 않는 물과 전 세계의 3퍼센트의 농업지대를 가지고 전 세계의 17퍼센트의 인구를 먹여 살린다. 투핏(Two-pit, 이중 구덩이라는 뜻으로 배변 시 단 1.5~2L의 물밖에 필요로 하지 않는다) 변소 기술은 인도의 시골에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을 확률을 2005년의 27퍼센트에서 현재의 59퍼센트로 크게 향상시켰으나, 아직 인도의 7억 인구는 실내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2025년에는 인도 도시의 물 수요는 두 배로 뛸 것이라도 예상되고 공업수의 수요는 세배로 뛸 것으로 예상된다. 
 
방글라데시 해안 하천으로 침입한 바닷물은 내륙 100마일 정도까지 침범했으며 기후변화에 의해 더 심각해질 것이다. 이스라엘은 산악 대수층의 80퍼센트를 장악하고 있는데 이는 웨스트 뱅크의 유일한 규모 있는 담수의 근원지이다. 중동 제네바 협정의 챕터 10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물 관련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요르단 강의 상당부분은 2011년까지 말라붙을 가능성도 있다. 호주 시드니에서 건설된 17억 달러어치 담수 공장은 그 지역의 물 수요의 15퍼센트 정도를 공급할 수 있다. 

유럽: EU의 물관리기본규정(Water Framework Directive)는 아직 특별한 성과를 이루어내지는 못했다. 유럽연합 인구의 15퍼센트가 물 부족 현상에 영향을 받고 있고 몇몇 회원국들은 전국적 규모의 '영구적' 물 부족을 겪기 시작했다. 
 
다뉴브강과 그 주요 지류를 따라 존재하는 범람원의 80퍼센트가 댐 건설과 오염과 기후변화로 인해 소실되었다. 벨기에 정부는 물을 인권의 일부분으로 인식한 상태이고 물에 초점을 맞춘 원조자금을 제공할 것이다. 독일의 수도 공익사업은 농부들이 유기농 농법으로 전환하면 보조금을 지급하는데 이는 그 보조금이 농업폐수를 처리하는 비용보다 더 적게 들기 때문이다. 
 
스페인은 물 발자국 분석을 정책 입안에 처음으로 사용한 국가이고 2008-09년에 라틴 아메리카의 46가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데 9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세계 최대 규모의 담수지는 러시아에 위치하고 있고 중국과 인도에 수출될 수 있으나, 현재 러시아의 지표수의 30-60퍼센트는 오염되어 있다. 

라틴 아메리카: 이 지역은 전 세계의 담수의 28-31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으나, 5억 8천만의 인구 가운데 팔천만 명 정도가 안전한 식수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고 일억 이천오백만 명은 위생설비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40퍼센트는 전 지역의 수자원의 10퍼센트밖에 존재하지 않는 장소에서 살고 있다. 
 
빙하들이 녹으면서 지역의 물, 농업 및 에너지 보안을 위협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생산되는 전기의 68퍼센트는 수력 발전소에 의한 것이고 지역의 수자원의 60퍼센트는 관개농업에 쓰인다. 만일 새로운 수자원 공급처가 생성되지 않고 공기업 민영화의 성공적 및 실패적 접근에서 가르침을 받아 활용하지 않고 신뢰할 수 있고 일관적이고 통합적인 수자원 관리 제도를 만들기 위한 법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면 한 세대 내에 대규모 도시들은 심각한 물 부족 현상을 경험할 것이다. 
 
물 및 위생 관련한 문제는 이 지역에 연 290억 손실을 입히고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지표 및 지하 대수층은 공유되어야 한다. 이 지역은 2015년까지 물과 위생과 관련된 투자를 52퍼센트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미국 주 가운데 30여개는 물과 관련해 다른 주들과 소송 중에 있다. 미국 대륙의 삼분지 일은 비정상적으로 건조하다. 미국에서 생성되는 전기는 각 킬로와트 당 25 갤런의 냉각수를 필요로 하며, 농업 다음으로는 발전소가 가장 대규모로 (전체 물 수요의 39퍼센트) 물을 소비한다. 
 
서부 캐나다의 타르 모래(Tar sand)는 메가와트 시간당 20-45m의 물을 소비하는데 이는 기존의 석유 추출방식보다 물을 열배나 더 많이 필요로 하는 방식이다. 캐나다는 정책 입안자들이 물 부족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수자원을 물색하고 있다. 정부의 농업용수 보조금은 절약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변경되어야만 한다. 미국 의회의 "전 세계를 위한 물(Water for the World)" 법안 초안은 2016년까지 전 세계 빈곤층 가운데 일억 정도에게 식수와 위생시설을 제공할 것이다.
글 제공 :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www.unfuture.org, www.gccsr.org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