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용금지 은나노치약 유통, 더 큰 문제는?

시사

by 편집국장 2010. 10. 7. 14:07

본문


사용금지 은나노치약이 버젓이 유통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단속했어야 하는 식약청에서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와 충격이 배가되고 있습니다.

7일 한나라당 보건복지위의 윤석용 의원은 2004년 식약청에서 '은나노'라는 물질의 안전성과 유호성이 확인되지 않아 '은나노'라고 표기된 모든 의약외품 제품에 허가를 취소하라는 청장 지시사항을 내린 바 있고 2009년 9월 식약청은 의약외품의 경우 제품명에 '나노'가 포함돼 허가된 품목이 92건이나 됐으나 실제로는 나노물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문제의 사용금지 은나노치약은 인터넷 등을 통해 팔리고 있습니다. 특히 '나노씰치약'은 인터넷을 통해 3세대 신물질인 상자성 은나노를 개발해 특허를 낸 상품이라며 유명 교수 추천서까지 올려 판매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위법 사실을 식약청은 국정감사 자료를 요청하기 직전까지도 모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2009년 식약청은 나노 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기 허가 제품 업체에 대해 제품명을 변경하라는 지시사항을 내렸음에도 은나노라고 표기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은 감시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한편 지난 8월12일 호서대학교 유일재 교수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독성연구팀과 동물실험을 통해 은나노 입자의 섭취에 따른  독성을 실험한 결과  간독성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저작권에 대한 내용 본 블로그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